청년재단 중앙청년지원센터 '청년센터 운영 실태 및 종사자 직무 현황조사' 결과 발표

"청년센터, 단순한 공간을 넘어 정책 진입 상담 기능 고도화 필요"
- 전국 96개 청년센터 및 268명 종사자 응답 ... 1개 청년센터 방문 청년 월 평균 1,140명
- 공유공간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방문 증가 ... 향후 '정책진입상담'을 통한 센터기능 고도화 필요
- 청년센터가 제공해야할 주요 청년지원서비스 ▲사회적 관계망 형성, ▲청년정책상담
□ 개요
○ 설문대상 : 96개 청년센터 및 청년센터 종사자 268명
○ 설문기간 : 2024.11.20.(수)~12.5.(목), 16일간
○ 설문목적 : 청년센터 이용 및 운영 현황, 종사자 업무인식 및 직무 만족도 실태
□ 주요내용
○ 본 설문조사는 ①청년센터 이용 및 운영 정보, ②종사자 직무 현황을 주제로 두가지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청년센터 이용 청년 정보, ▲청년센터 운영 현황, ▲종사자 업무 인식 등 68개 문항이 조사 되었다.
○ 조사결과는 향후 청년센터의 역할 및 기능 고도화와 종사자의 역량강화&교육을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 목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 설계
4. 조사의 진행
5. 자료처리 및 통계분석
6. 표본의 특징
Ⅱ. 청년센터 이용 및 운영 실태조사
1. 기관 정보
2. 청년센터 이용 현황
3. 청년정책 전달체계
4. 청년센터 홍보 현황
5. 청년센터 공간 현황
6. 대외 협력체계
7. 사업 운영·개발
8. 인력 관리·개발
9. 요약 및 결론
Ⅲ. 청년센터 종사자 직무 현황 조사
1. 종사자 세부 특성 분석
2. 종사자 경력 및 교육 관리
3. 청년센터 업무 인식
4. 직무 만족도
5. 요약 및 결론
Ⅳ. 부록
부록.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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