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년재단 서포터즈 청년z 박새얀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직장생활, 사회생활 등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인데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MZ세대들의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20대 중반~30대 중반의 청년들 약 15여명의 의견을 통해서 저의 궁금증에 대해 해소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이 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1. MZ세대의 스트레스 증상
저는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상하게도 배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무언가를 잘못 먹은 것도 아닌데 배가 꼬이는 듯이 아픔이 느껴지고는 합니다.
또한 깊은 잠에 빠지지 못하고 잠을 설치거나 악몽을 꾸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배탈이 나거나 소화불량, 불면증의 증상을 보이는 청년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제가 조사한 15명의 청년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감퇴, 폭식, 두통의 증상을 보인다고 답변했으며 오히려 졸음이 마구 몰려오거나 눈물을 많이 흘리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2. MZ세대의 스트레스 요인
청년들의 스트레스 요인 또한 아주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은 인간관계를 주된 요인으로 꼽았으며 직장 내에서의 업무에 대해서도 많이 언급했습니다.
또한 연애, 취업, 미래 준비 등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데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혹은 자신의 기준에서 벗어나는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저는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해소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에 그로인한 스트레스 증상도 길게 지속되곤 했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바탕으로 생각해본 저의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저는 여유롭지 못하고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러한 저의 성향이 저에게 오히려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3. MZ세대들의 스트레스 해소법
청년들은 ‘평소에 스트레스 해소는 잘 하고 있는가?’에 대한 답변으로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한 범위가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집 안에서 스트레스 해소법’과 ‘집 밖에서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3-1. 나의 스트레스 해소, 집 안에서 해결하기!
1) 수면 충전
스트레스를 받으면 졸음이 몰려오는 청년도 있었고, 두통이 오거나 가슴이 답답하다는 청년도 있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많은 청년들은 집에서 잠을 자면서 부족한 수면을 충전한다고 하였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한 청년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 안에서 가만히 있는 것을 선호하는 청년들도 편안한 휴식을 취한다는 면에서
수면 충전과 동일한 방향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즐기기
집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추구하는 청년들 중에서 대부분 모바일을 통한 활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 해소를 한다고 답했고, 유튜브나 드라마 시청을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활동으로 인해서 스트레스 받은 상황과는 다른 새로운 상황을 접하게 되고, 자연스레 그것에 집중하게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3) 요리
집에서 즐기는 스트레스해소법이자 취미생활로 요리를 즐기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요리를 만들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 해소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매운 음식을 배달해서 먹는 것 뿐 아니라 직접 요리해서 먹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나 봅니다.
4) 기타
그 외에도 책 읽기, 홈트 등으로 자기관리를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청년들도 있었고 청소나 방 정리 등으로 잡다한 생각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스트레스 해소법 뿐 아니라 영화감상이나 음악감상 등의 취미생활로 집 안에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청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3-2. 나의 스트레스 해소, 집 밖으로!
1) 친구들과의 만남
집 밖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청년들의 대부분은 친구들과의 만남을 추구했습니다. 친구들과의 만남을 통해 대화를 나누다 보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것입니다. 친구들과 서로 힘든 점도 얘기하고 좋았던 순간도 나누면 기분이 훨씬 좋아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친구들과 만나서 함께 노래방에 다녀오면 스트레스 해소가 바로 된다는 청년도 있었습니다.
2) 여행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여행 생각이 간절해지곤 합니다. 스트레스의 근원지인 현재의 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곳에서 몸과 마음을 쉬어주는 것만으로도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서 마음대로 여행을 떠나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제는 여행을 떠나려 하지 않을까요?
3) 맛집 투어
어디를 가나 맛집은 항상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맛집과 이쁜 카페를 찾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맛있는 것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만큼 새로운 맛집을 찾아다니는 맛집 투어를 하면서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청년들이 있었습니다.
4) 기타
뿐만 아니라 집 밖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집 안에서 보다 더욱 다양했습니다. 야외 운동 뿐 아니라 운동 시설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을뿐더러 전시회 관람, 미술관 방문 등의 문화생활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를 즐기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4. 청년들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인한 증상 변화 여부
MZ세대의 스트레스 증상과 요인, 주된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조사한 청년들은 평소에 본인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잘 하는 청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청년들은 각자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나면 기분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진다고 했습니다.
오히려 자기 내면을 관리하게 되는 것 같다며 자존감이 올라간다는 청년도 있었습니다.
각자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잡다한 생각을 사라지게 하거나 오히려 운동 등의 활동으로 깊은 잠을 잘 수 있는 등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각자 어떤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생활하시나요? 저는 평상시에는 친구들과의 만남이나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노력합니다.
저는 수영을 배우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스트레스가 너무 심했던 날에는 추운 겨울에도 수영을 하고 나오면 몸도 마음도 개운해지곤 했습니다.
또한 저는 여행 다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하면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지곤 합니다.
최근에는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오게 되었는데 여행의 기억으로 돌아온 이후에 더욱 기분 좋은 생활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연관 키워드
- 스트레스 #스트레스완화 #스트레스해소 #스트레스증상 #스트레스원인 #청년